기획 인사이트

EP 12. 마케터의 기획 업무 #2

creatordesk 2025. 2. 14.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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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파악이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소비자 언어로 우리의 아이템을 설명할 수 있다면 트렌드에 부합하도록 설명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트렌드 파악은 왜 하는 것일까요? 어떻게 하고 무엇을 해야 할까요?

 

트렌드는 그 시대의 관심사를 이야기 합니다.

사람들이 선호하고 열광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트렌드는 중요하다고 합니다.

 

트렌드는 3가지 정도 분석하면 되겠습니다.

 

첫째, 검색사이트 메인에 올라오는 내용을 통한 예측

Ø  검색사이트에 메인에 올라오는 것은 AD 아니면 순수 높은 조회수와 인기로 인한 콘텐츠

Ø  검색사이트 검색바 클릭 시 뜨는 키워드는 많이 타이핑하는 순서대로 우선순위 배치

 

둘째, SNS의 인기 피드와 자주 뜨는 내용 (알고리즘에 주의)

Ø  SNS 알고리즘은 좋아요, 구독, 알림, 댓글, 체류시간 등등에 의거해 인기피드로 책정

Ø  자주 뜨는 것 중 추천되는 (AD 말고) 콘텐츠를 유심히 보아야 함. 이 중 내가 선호하는 콘텐츠는 추천이라고 하기 애매(알고리즘 상 해당 카테고리를 계속 강화하도록 하는 로직이 있음)

 

셋째, 오프라인과 사람들 사이에 전해지는 스토리와 바이럴 체크

Ø  사람들 사이에 오가는 내용은 현재 유명하거나 이슈가 되는 것들이 많음

Ø  바이럴을 듣고 이것이 마이크로인지 메가인지는 스스로 분별 및 분석해야 함.

 

트렌드를 분석할 때는 그냥 모니터링만 하면 안 되고,
주 단위 또는 일 단위로 기록을 해야만 합니다.

 

트렌드를 기록하게 되면 단 건의 트렌드만 알기보다 트렌드의 흐름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이 트렌드가 일시적인 것인지 지속적인 메가트렌드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르 판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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