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책상 Video(vlog)

브랜드X스토리X디자인

creatordesk 2024. 12. 5. 15:17
반응형

 

요새 날이 많이 쌀쌀해졌죠?
덥다고 할 때가 엊그제 같았는데 말이죠
겨울이 되니까 주변에서 붕어빵을 팔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래서 친구들끼리 팥붕이냐 슈붕이냐로 논쟁을 ㅎㅎ
저는 개인적으로 팥붕... (근본 아님? ㅎㅎ)


요새 붕어빵도 3개에 2천원이래요..
실화인가.. 붕어빵 3개 천원일 때가 있었는데.. 여러분들은 무슨 붕어빵을 좋아하시나요? ㅎ

차 한잔 하면서 책 읽는게 나름 낙 중에 하나인데
이전에 읽었던 브랜드 스토리 책을 소개해볼까 해요.

 


브랜드X스토리X디자인 |호소야 마사토

브랜드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요소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스토리이고 또 하나는 디자인이거든요 ㅎ


여러분들은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으신가요?
그 브랜드를 좋아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네요 ㅎ


이 책에서는 브랜드를 머릿 속에 남기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스토리와 디자인으로 이야기해요.
그 중 스토리에 대한 얘기를 잠깐 해볼게요.
크게 마음속에 남는 스토리는 3가지를 이야기해요.


1. 오래 기억할 수 있는 심플함
사람은 복잡한 이야기는 머리속에 잘 안들어오는 것 같아요.
단순하지만 감정적인 공감이 되는 스토리가 선호되어요.
우리가 사람들끼리 소통할 때를 생각해보면
어떤 사건이나 이슈로 이야기를 자주 하는 편이잖아요.
아까 붕어빵 이야기처럼요 ㅎ


2. 상징적이고 이미지를 머리속에 그릴 수 있는 스토리
심플하지만 공감되는 스토리는 바로
청자의 생활과 일치하는 스토리랍니다. :)
또한 상상이 될 수 있는 스토리는
청자들의 머릿 속에 오래 머물게 된답니다.

3. 청자 시점에서의 보편성
청자 시점이라 하면 대상의 관심사가 어떤 것인지도 중요한 것 같아요.
대단한 스토리는 청자 중심으로 완성해야 한다고 이야기 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사람에 대한 스토리를 좋아하는 편이에요.
요새 흑백요리사 프로그램이 엄청 인기 많았잖아요.


백종원 선생님을 존경하고 있는데 사람됨됨이가 너무 좋으시더라구요.
검소하시고 소신 있는 삶을 사시는 것 같아요.


유투브에서 백종원 선생님이 하셨던 이야기가 있는데

음식점이 오래 가려면 고객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하더라구요


잘나가는 음식점도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주지 못하면 오래가지 못한다고 하더라구요.
브랜드 스토리에 대해 궁금하면 이 책을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요새 기획에 관련한 카카오방도 만들어서 궁금한 점이나 노하우가 있으면 프로필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그럼 다음에 또 같이 해요~

 

 

https://youtu.be/uayd7VJVXS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