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산불이 우리에게 전하는 것
지난 7일 LA 산불은 우리에게 큰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서울 전체 면적의 1/4에 달하는 지역을 불태웠고 엄청난 피해를 남겼습니다.
미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기후 변화로 인해 전 세계에서 강력하고 빈번한 자연재해는 우리 모두의 문제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영상에서는 지구시민의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구 시민으로 지구를 관리 대상이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현상 중에 라니냐 현상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라니냐는 현재 전 세계에서 나타나고 있고, 적도지역은 저수온 현상이 나타나며 캐나다는 한파, 호주엔 폭우가 찾아왔었습니다.
동쪽 남아메리카에서 서쪽 아시아를 향해 태평양 위 적도를 따라 부는 바람이 무역풍인데요.
이 무역풍이 평년보다 강해져 라니냐가 발생했습니다. 서태명양엔 해수면이 올라가고 아메리카 대륙 근처 동태평양 온수층은 얕아졌습니다.
라니냐를 통해 미국 남부는 가뭄, 캐나다와 아시아는 폭우 피해를 겪습니다.
일례로 작년 10월 호주는 라니냐로 기록적 폭우와 홍수를 겪었다고 합니다.
현재 극단적인 라니냐 현상은 지구 온난화가 불러온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속한 동아시아와 북미 등은 더 추운 겨울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번 주가 입추임에도 엄청난 추위가 찾아 왔네요 ㅠ
환경에 대한 생각을 많이하게 하는 한 주입니다. 지구 시민으로써 해야 할 것들이 많아질 듯 합니다.
출처 : 지구시민 청년TV, 최대규모의 LA산불 우리는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 | 기후변화가 만든 최악의 재난현상
#기획자 #기획자의책상 #같이보는오늘의시사 #기획학교 #직업교육 #기획노하우 #환경파괴 #환경오염 #환경에대한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