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인사이트

EP 9. 화장품 상품개발자 기획 업무 #1

creatordesk 2025. 1. 13.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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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직군도 카테고리에 따라 업무의 차이가 있지만, 근본적인 프로세스는 대부분 비슷합니다. 저는 화장품을 개발하고 있어서 화장품에 대한 이야기를 메인으로 해서 다루어 볼게요.

 

화장품 개발은 여러 단계들이 있습니다.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시장 조사가 먼저인데요. 시장 조사는 어떻게 하는지 신입분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시장 조사의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분석을 하는지가 방법을 가르거든요. But! 기본은 소비자 조사가 제일 우선입니다.

 

제일 처음으로는 소비자들의 특징이나 그 안에서의 어떤 니즈를 찾아내는 일련의 활동들이 이루어집니다. 화장품 개발의 거의 50%의 영역이라 말해도 부족함이 없겠습니다.

 

소비자 조사를 하다 보면 이게 맞아?” 라면서 혼동이 올 때가 있습니다. 만약 이런 질문이 머리 속에서 떠올랐다면 잘못하고 있는 겁니다. 그 이유는 명확하게 조사하고자 하는 목표가 없기 때문인데요.

 

조사를 하기 전에는 꼭 우리가 무엇을 얻어야 하고 왜 얻어야 할까? 라는 기준을 명확하게 세워야 합니다. 화장품을 만드는 취지는 소비자들에게 어떤 아름다움을 주어야 할 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하죠.

 

화장품 같은 경우에는 직접 피부에 닿고 심미적인 효능까지 생각해야 하는 제품군입니다. 여름철에는 피지와 모공에 신경 쓰는 니즈가 많아 여름 내 효능을 내는 제품을 미리 내야 하겠죠.

 

효능에 사용감, 피부타입에 맞는 제형, 조금 더 편리한 사용방법 등등을 소비자들에게 설문이나 관찰조사 등등으로 진행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면 이게 맞아?”라는 생각은 조사를 하는 명확한 이유입니다. 만약 우리가 피부 관리에 어떤 문제로 인해 니즈가 발견하였다면 이를 해결하는 명확한 방법이 무엇인지 찾는 과정이 시장 조사(소비자 조사) 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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