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매니저 뭐 하는 직업일까?
제가 처음에 일 할 때는 브랜드 매니저라는 직업의 이름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ㅎ
저는 MD 일을 사회 생활의 첫 일로 시작했어요. 유통업에서도 상품을 개발할 수 있을 거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일을 시작했는데, 분야마다 기획의 종류도 다르다는 걸 느끼게 되었어요.
MD 직군도 워낙 유명한 직종이라 많이들 아실 거에요. MD의 주업무는 상품소싱과 상품 판매를 위한 전략을 구축하는 일이랍니다. 상품 소싱은 소비자들이 구매하길 원하는 아이템을 발굴하는 작업입니다. 거의 이게 MD 일의 50%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좋은 상품을 가져와서 소비자들에게 제안한다는 매력적인 일이죠.
브랜드매니저의 일에도 MD 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브랜드 매니저는 말 그대로 브랜드자체를 관리하는 일이라 브랜드 운영에 관련된 것은 뭐든 다 관여하는 직종입니다. 그래서 브랜드 매니저는 신입이 할 수 없는 일이고 경력직들이 많아서 하는 일이에요.
제가 몸 담고 있는 뷰티 업계에서 BM은 일부 상품기획자들을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브랜드 매니저들은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분야뿐만 아니라 마케팅은 어떻게 할 지 판매 전략은 어떻게 구축할 지, 소비자들에게 어떤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할 지 전체적인 고민을 합니다.
브랜드 매니저는 내가 CEO라는 마음가짐으로 일하는 준 CEO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브랜드에 대한 책임을 지는 직업이라 권한이 있는 만큼 책임도 따라옵니다. 브랜드가 성장하거나 조금은 더딘 부분도 각각의 요소들을 면밀히 보고 대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브랜드 매니저는 일 특성 상 브랜드 흥망성쇠에 따라 이직을 하는 편이에요. 저는 스타트업에 많이 간 편이었어요. 성향의 차이지만 저의 경우에는 브랜드를 초기부터 키우고 다듬어서 완성된 브랜드를 완성하는 것이 너무 기쁘고 좋더라고요.
제가 하는 일들을 영상으로 남겨서 어떤 일을 하는지도 보여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네요. ㅎㅎ 브랜드 매니저나 기획일이 궁금하시면 언제든 프로필 링크로 연락 주세요.
#기획 #기획자의책상 #기획학교 #브랜드매니저 #브랜드매니저의일 #직업교육 #전체를보는일 #준CEO